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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춘란,풍란키우기

양수골 2011. 5. 16. 15:20

춘란(春蘭) 키우기

사계절 푸르름을 잃지 않고 잎 선이 그리는 넉넉한 자태와 맑고 청아한 향기를 갖는 난은 선인들에게서

사군자 중의 하나로 분류되었다. 배양과 육성이 대중화되면서 새로운 문화. 즉

 

난 문화로 정착되어 가면서 많은 사람들이 접하며 배우려 하고 있다. 난을 배우려 하는 사람들의 대

분은 선천적으로 식물 가꾸기를 좋아하는 심성을 타고 난 람들이다. 어떤 계기에 난의 향기나 자태에

매료되어 취미 생활에 접하게 되며 난이라는 식물을 깊은 관심과 애정의 눈으로 살펴보면서 심미안이

생기고, 난에 격을 부여하는 의미의 단계를 넘어 인생을

관조하는 마지막 취미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동양란 중에 춘란은 봄에 꽃을 피우는 난을 통칭하여 부르는 호칭이다. 지역적으로는 한국춘란, 중국

란, 일본춘란, 대만춘란, 중국 오지춘란으로 구분하기도 하며, 꽃대 하나에 꽃을 한 개 피우는 일경일

와 꽃대 하나에 꽃을 피우는 일경구화(중국에서 九자는 많을 多의 의미로 해석)로 분류하기도 한다.

옛 선인들은 일경일화를 난(蘭)이라 하여 격을 부여하였고, 일경구화는 혜(惠)라 하여 격을

낮추어 분류하였으나 근래에는 크게 의미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일경일화는 한국, 중국, 일본 대만

지에서 고루 나오지만 일경구화는 중국에서 집중적으로 발견 배양되었으며 근래에는 한국의 남해 도

지방에서 발견되어 목포를 중심으로 한 남도 지방에서 배양되고 있다.

 

또한 춘란의 향기에 있어서도 중국, 대만, 중국 오지 춘란은 춘란 고유의 여러 가지 향을 가지고 있으나

한국춘란과 일본춘란은 향기라기 보다는 약간 비릿한 냄새가 나서 향기라고 얘기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한국춘란과 일본 춘란은 통상 향기가 없다고 이야기 한다. 우리 나라 서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가끔씩

유향종이 채취되어 선을 보이고 있으나 난의 형태나 꽃의 형태가 중국 쪽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1. 춘란의 분류

춘란은 동양란의 한 분류로서 한국, 중국, 일본의 춘란을 따로 구분하기란 극히 어려우며 형태와 특징이

거의 비슷하기에 원예적인 측면에서 크게 국적을 구분하지 않는다. 춘란의 감상기준으로는 잎에 녹

의 기본 바탕색을 제외한 어떤 색깔의 무늬가 고정되어 감상요건을 충족시키면 엽예품(葉藝品)으로

류한다. 또, 꽃에 녹색의 기본 바탕색을 제외한 어떤 색깔의 무늬나 색이 고정되어 감상 요건을 충족

키면 화예품(花藝品)으로 분류하고, 꽃의 형태가 춘란의 기본 화형을 갖추지 못하고 기형의 형태를 갖고

있으며 고정성을 갖고 있으면 기화(奇花)로 분류한다. 잎의 형태가 춘란의 기본 형태가 차이가 나서

형적인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은 크게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있다.

 

가. 잎에 따른 분류

 

1) 잎의 형태에 따른 분류

춘란의 잎이 꼿꼿이 서있는지, 옆으로 누워있는지, 꼬여 있는지, 잎 끝이 하늘을 보고 있는지 등의

생김새에 따라서 입엽(立葉), 중입엽(中立葉), 중수엽(中垂葉), 수엽(垂葉), 권엽(捲葉), 노수엽(露垂葉)

으로 구분한다.

 

2) 잎의 무늬에 따른 분류 (葉藝品)

춘란의 잎에 녹색의 기본 바탕을 제외한 어떤 색깔의 무늬가 고정되어 나타나는 것을 통상 엽예품

라 부른다. 춘란의 엽예품을 구분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잎에 나타나는 무늬가 선(線狀)으로 나타나는

종류인 복륜(覆輪), 호(縞) 등과 무늬가 반(斑狀)으로 나타나는 종류인 호반(虎斑), 사피반(蛇皮斑) 등

로 크게 구분한다. 또 무늬가 나타나는 시기나 소멸하는 시기에 따라 구분하기도 하는데 봄에 새 촉이

나올 때부터 무늬가 나타나면 선천성(先天性) , 봄에는 나타나지 않다가 자라면서 무늬가 나타나는 후

성(後天性), 봄에 무늬가 나타났다가 자라면서 소멸되는 것을 후암성(後暗性)이라 칭한다. 대체적으로

천성 무늬를 가지고 있는 난의 꽃에는 잎에서 보는 것과 유사한 무늬가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다.

 

2-1) 복륜(覆輪)

복륜은 선상(線狀)의 무늬가 잎 끝에서 벌브 있는 곳까지 잎 테두리 부분에 무늬가 나타나는 형태를

통칭하는 종류로서 무늬의 길이가 길고 짧음, 또는 무늬가 넓고 좁음에 따라서 조(爪), 심조, 사복륜,

대복륜, 심복륜, 심대복륜, 호복륜, 또는 무늬의 색깔에 따라서 황복륜, 백복륜, 감복륜 등으로 세분화된

명칭을 가지고 있다.

 

2-2) 호반(縞斑)

호반류는 선상의 무늬가 잎의 가장자리가 아닌 안쪽에서 나타나는 형태를 통칭하는 종류로서 벌브가

있는 부분에서 잎끝 쪽으로 하나 이상의 무늬가 선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많다. 선의 갯수 또는 선의

이나 분포에 따라 호, 중투, 중투호, 중압호, 발호, 편호, 원평호, 산반, 산반호, 선반, 중반 등으로 세

화된 명칭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춘란 중에 가장 인기 있는 품종으로 자리 잡고 있다.

 

2-3) 사피(蛇皮)

사피무늬는 춘란에만 나타나는 독특한 무늬 형태로 녹색의 기본 바탕에 호반(虎斑)처럼 일정한 무

가 나타나고, 이 무늬 안에 여러 종류의 녹색 점들이 뿌려진 상태가 나타나는 형태를 통칭하는 종류

서 전면사피, 단절사피, 산반사피 등으로 구분하고, 근

간에는 사피화가 개화하여 선을 보이고 있다.

 

2-4) 호피(虎皮)

호피는 간단히 말하면 난 잎에 호랑이 줄무늬가 나타나는 형태를 통칭하는 종류로서 규칙적으로

각난 것처럼 나타나는 무늬와 불규칙하게 번지는 타입의 무늬로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이다. 무늬의

태에 따라 절반, 대절반, 맹호, 단절반, 대절반, 망지, 시괄, 옥반, 도호, 취설호, 금사 등으로 구분한다.

 

2-5) 단엽종(短葉種)

단엽종은 일반적인 난보다 잎의 길이가 짧고, 잎 끝이 둥글고, 잎이 두껍고 넓으며, 잎에 주름이 진

것 같은 라사지가 들어 있는 난의 형태를 말한다. 벌브가 발달되지 않아 꽃을 보기가 어려우나 두화나

원판화를 개화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상기의 여러가지 특성을 갖고 있더라도 라사지가 없으면 단

종이라 하지 않고 환엽(丸葉)으로 분류하는 것이 보통이다.

 

2-6) 서(曙)

난 잎에 옅은 녹색의 무늬가 안개처럼 부드럽고 엷게 분포되어 있는 형태를 총칭하는 종류로서 이

한 무늬의 분포도에 따라 서(曙) 또는 서반(曙斑)으로 불려지며 대부분이 녹색으로 변하는 후암성(後

性)을 가지고 있으나 근래에 무늬가 소멸되지 않는 품종들이 선보이고 있으며, 우수한 색화들의 출현

로 난인들의 기대가 큰 종류이다.

 

 

나. 꽃에 따른 분류

 

1) 꽃의 형상에 따른 분류

난 꽃의 기본적인 형상이 어떤 모양을 하고 있느냐에 따라 예로부터 중국춘란 쪽에서 명품의 분류

기준으로 매화모양의 매판, 수선화 모양의 수선판, 연꽃 모양의 하화판으로 구분하여 전래되어 왔으나

근래에는 많은 품종의 개발과 세분화로 매판, 수선판, 하화판, 원판, 두화, 기화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2) 꽃의 형태에 따른 분류

난 꽃의 기본적인 형태는 6장의 꽃잎을 가지고 있다. 제일 윗쪽의 꽃잎을 주판(主瓣), 좌우 바깥쪽

장을 부판(副瓣), 안쪽의 꽃잎으로 윗쪽에서 안으로 오므린 형태의 2장의 꽃잎을 봉심(捧心), 안쪽의

아래쪽에 잎이라기 보다는 두터운 살덩이 형태를 하고 있는 혀 모양의 설판(舌瓣), 제일 안쪽에 난 꽃의

화분을 달고 길쭉한 모양의 비두로 구성되어 있다. 춘란의 꽃의 형태를 가지고 요소별, 특징별로 구분

는 것은 그만큼 난을 과학적 또는 예술적으로 세분하여 구분하고 있으며, 미술적 감각을 지닌 심미안

로 살펴보아야 그 진가를 알 수가 있다.

 

2-1) 춘란 꽃의 부판의 형태에 따른 분류

춘란 꽃의 제일 위쪽의 꽃잎인 주판(主瓣)은 대부분이 겸손하게 고개를 숙이는 형태가 대부분이고,

좌우 바깥쪽 2장의 부판(副瓣)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통상적으로주판과 부판이 어떤 각도를

루고 있는가에 따라 분류되어 평견피기, 삼각피기, 낙견피기, 대락견피기, 비견피기, 반전피기, 긴변피기

등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주판과 직각을 이루는 부판을 갖는 평견피기가 가장 높은 격을 인정받고 있다.

 

2-2) 춘란 꽃의 봉심의 형태에 따른 분류

춘란 꽃의 안쪽 꽃잎으로 위쪽에서 안으로 오므린 형태의 2장의 꽃잎을 봉심(捧心)이라 통칭하는데

두 장의 꽃잎으로 비두를 안고 있는 형태를 취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으로 옛날 중국춘란의 명품을 구

할 때 봉심에 살덩어리가 붙어 있는 형태(투구)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명품으로 분류하지 않았으나

금은 별로 의미를 두고 있지 않다.

춘란에서는 투구화라는 한 종류로 분류하고 있으며 봉심의 형태에 따라 합배, 반합배, 분소, 투구, 잠

봉심, 관음봉심, 묘이봉심, 착이봉심 등 여러 가지로 세분된 명칭을 가지고 있다. 두 장의 봉심이 살포시

오므려 비두를 가릭 있는 형태에 격을 부여하고 봉심이 벌어진 형태는 크게 의미 부여를 하지 않는다.

 

2-3) 설판(혀)의 형태에 따른 분류

춘란 꽃의 안쪽 하부에 잎이라기 보다는 두터운 살덩이 형태를 하고 있는 혀 모양의 설판(舌瓣)으로

동,서양란을 불문하고 난과 식물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잎의 형태이다. 기본적으로 색깔이 있는 화점

(舌點이라 함)을 가지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잡색이 섞이지 않고, 설점이 없으며, 맑고 깨끗할수록

을 부여하고 있으며, 난꽃의 중심에 위치하여 균형과 조화에 기준이 되는 설판의 형태에 따라 여의설,

유해설, 원설, 권설, 대포설 등으로 분류되고 있다.

 

2-4) 꽃의 색깔에 따른 분류

난 꽃은 녹색을 기본 바탕색으로 보고 녹색을 제외한 어떤 색깔의 무늬나 색이 고정되어 감상 요

을 충족시키면 화예품(花藝品)으로 분류하고 있고 근래에 많은 품종의 개발과 무늬의 발색에 따른 배양

능력의 향상으로 한국 난계의 발전을 가속화시키고 있으며, 화예품에서도 엽예품과 마찬가지로 처음

터 꽃의 색깔이 확실하게 잘 나타나는 선천성과

 

개화하면서 천천히 또는 온도나 어떤 조건에 따라서 급하게 발색되는 후천성, 처음에는 색이 잘 들었

가 개화하면서 색깔이나 무늬가 빠져나가는 성질의 난들이 있어 색화의 감상과 선택에 있어서는 집중

인 배양과 관찰이 요구되며, 그 색깔에 따라 소심, 백화, 황화, 홍화, 주금화, 적화, 자화, 도화, 등으로 구분하고 무늬 에 따라 복색화, 호화, 복륜화, 산반화, 화, 색설화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2. 춘란 감상의 묘

춘란 감상의 묘는 준비하는 기다림과 지속적인 관심으로 보고 싶다. 화아분화를 거쳐 7∼8개월의 꽃

기간을 지나 본성적으로 가지고 있는 꽃의 형태와 꽃의 색깔을 발색하기는 긴 인내와 끝없는 애정을

구하기 때문이다. 건강하게 배양되고 우리가 보기에 아름다운 감상기준과 품격을 갖춘 난들을 보고

을 때 행복감을 맛 본 난인은 자신의 난실의 난을 좀더 깊은 애정과 인내로서 작품으로 만들기 위해서

노력할 때 우리 한국 난계의 발전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이며 여기 옛 선인의 시 한 수로 난마을

가족에게 선택받은 난인의 행운을 전하고 싶다.

 

난초 그림에 부쳐

사람 그림에 있어 한(恨) 그리기 어렵고

난초 그림에 그 향기 그리기 어렵도다.

향기 그리고 한도 그렸으니

그림 그릴 때 무던히 애 끊었음이여

조선 후기 시,서,화 삼절(三絶)의 자하(紫霞) 신위(申緯:1769∼1847

 

 

참고보충: 풍란에 대하여

 

*풍란은 우리나라 남해안이나 제주도의 해안절벽에 착생하며 뿌리를 다 내 놓고 비와 습기만을 먹고

라는 강인한 난과 식물이다잎이 가늘고 작은것이 풍란이며 잎이 넓은 대엽은 "나도풍란'으로부릅니다.

 

* 풍란은 꽃괴 잎 뿐만 아니라 뿌리도 관상 대상입니다.뿌리는 고목과 바위에 붙어서 공기와 습도를

흡수한다풍란은 4-6월, 9-10월 1년에 두번 신장하며 난 잎은 대개 1년에 2장의 잎이 나오며 6-7월에

개화하며란의 향기가 그윽해 풍란의 향기는 감향(甘香)이라고 합니다.

 

** 풍란도 다른 일반 동양란과 같이 봄,가을에 주로 성장을 합니다무더운 한여름은 30도가 넘지 않게

서늘하게겨울은 춥게 관리해주어야 좋습니다.실내보다는 겨울은 베란다에서 키우세요

 

** 실내(20도 정도)에서 열흘에 한번정도는 물이 부족한 것입니다. 물이 말라 아랫잎이 쭈글 쭈글한

이고요(304일 정도는 당겨야 하고요, 서늘한 베란다로 내놓으시면 그정도 주기로 주셔도 됩니다.

 

** 연한 갈색의 점은 햇빛이 따가운 여름이나 가을에잎에 분무한 물방울이 돋보기 역할을 해서 화상을

입은 경우나금방받은 찬물로 분무해 냉해가 나타나거나 균에 감염되어 그렇습니다

최근에 나타난 증상이면 2-3번째 가능성이 있습니다. 겨울 분무는 맑은날 10시-12시 사이에 하셔서 해가져 추워지기 전에마르도록 해 주세요. (베란다에 두시면 실내처럼 그렇게 자주 분무안하셔도 됩니다)

분무는 잎과 혹 화분 밖으로 나온 뿌리에 둘다 해 주세요

 

* 풍란은 자생지에서는 그의 뿌리를 다 내놓고 착생하며살아갑니다. 혹 통기성이 좋은 풍란 화분이라도 뿌리를 일부 밖으로

내 놓는 것이 좋고요 일반 화분에 심으셨으면 가능한 화분아래 구멍이 커야 하고요 100% 바크 보다는 통기성이 좋은 난석을 20-30% 섞어 심는게 좋습니다. 가능한 풍란 분에 심으세요물빠짐이 좋지 않은 화분에 과습해도 뿌리가 상하며 풍란은 쉽게 약해집니다

 

 

**계절별 풍란관리법입니다 참조하세요

 

춘분을 전후해 겨울잠에서 깨어나므로 해빛에 서서히 적응 시킨다.초가을에 발아한 새싹은 겨울에 휴면하고 있다가 봄에 성장하므로

새싹의 성장은 초봄 햇빛에 있으므로 빛관리에 유의한다.(봄 빛관리에 부주의 하면 어미촉의 성장으로 새촉이

흑갈색으로 변하며 시든다)4월 중순부터 물주기를 늘리고 통풍과 빛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습도는 봄철에는 50% 내외를 유지한다.

봄 철 물주기는 4-5일에 한번 물조리개로 맑은날 오전에 준다.분갈이는 2년에 한 번정도 봄에 해 준다.

분갈이는 실내에서 하며 분갈이 후 1주일 동안은 강한 해빛은 피하고 서서히 적응 시킨다.

3-4월 밤과 낮의 기온차가 4도 이상 나지 않게 유의한다

 

 

여름

싱싱한 뿌리가 뻗는 늦봄부터 초여름은 풍란의 활발한 성장기다.오전 햇빛은 충분히 쬐어주며 공중습도는 70-80%를 유지시킨다.

특히 나무(숯)나 돌에 붙인 것은 하루에도 수시로 분무를 해 주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이끼에 심은 것은 과습의 우려가 있으므로

마른 다음에 준다.6월초면 4-10송이의 꽃을 피우며 달콤한 향을 피운다풍란은 고온다습하면서 통풍이 되지 않으면 쉽게 노화한다

따라서 장마철 통풍에 특히 신경쓰며한여름에는한낮 직사광선을 피하고 물은 해가 진후 저녁에 준다.

 

 

가을

9월에 접어들면 새싹이 돋고 뿌리도 다시 뻗는다. 겨울을 나기 위한 양분 축적 시기이므로 충분한 빛을 쪼이고 비료를 주어 충분한 성장을 돕는다.이때 오전 9-10씨 까지는 직사광선을 이후에는 60%정도 차광을한다. 물은 늦가을 부터 서서히 줄이고 야간에는 찬바람을 쐬지 않도록 한다.

 

 

겨울

겨울에는 휴면기로 영하로 내려가면 뿌리가 약해지므로 최저 3도 이상을 유지하고

오전 햇빛은 받게 한다(봄철 새싹 발효)10도 이상으로 온도를 높일 경우 어미촉이 성장을 하므로 봄의 발근상태가 불량해지고 새촉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온도 관리에 유의 한다.

 

 

내용출처 : 본인 + 난 (강법선/대원사)

옮긴이 : 구봉처사

 

춘란은 이렇게 키웁니다.
여름에는 베란다 문을 열어 통풍을 원활히 하구요^^
겨울에는 영하1도~영상 10도 이내로 온도를 차갑게 조절하여
겨울잠을 재웁니다. 그래야 튼실 합니다.
야생화도 거의 같은 방법으로 하지요.

춘란 키우기 

◆1월 ~ 2월◆

▶난실온도 : 최저 0도 ~ 최고 10도 정도 유지해 줍니다.
▶난실통풍 : 난실 내에서 공기가 정체된 곳이 없게 하고, 10도 이상 되면 창을 열어 통풍시켜 줍니다.
▶물주기 : 난실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2~15일 간격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 : 꽃망울이 달리지 않았으면 오전 10시 까지 1겹 차광막 정도의 빛을 쪼여주고 꽃망울이 달린 난은 차고 어두운 곳에서 관리하십시요.
▶비료 : 휴면기라 시비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알가톤을 2,000배 정도 희석하여 시비해도 좋습니다.
▶습도 : 70 % 정도를 유지하며. 건조하면 바닥에 물을 뿌리거나 스프레이 해줍니다.
▶병해충 : 고온 다습으로 병충해가 생기지 않도록 10도 이상되면 창을 열어 통풍 시키고, 정체된 공기가 없게 한다. 병해충 발생시 다이충 1,000배액을 스프레이 해줍니다.


◆3월◆

▶난실온도 : 최저 7도 ~ 최고 18도 정도 유지해 줍니다.
▶난실통풍 : 난실 내에서 공기가 정체된 곳이 없게 하고, 낮에는 창문을 열어 통풍시켜 줍니다.
▶물주기 : 월초에는 10일 간격 말에는 7일 간격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 : 오전 10시 까지 1겹 차광막 정도의 빛을 쪼여주고 꽃망울이 달린 난은 빛을 쪼여 발색 및 꽃대를 키우십시요.
▶비료 : 바사코트나, 그린소일을 시비하여 주십시요.
▶습도 : 70 % 정도를 유지한며, 건조하면 바닥에 물을 뿌리거나 스프레이 해줍니다.
▶병해충 : 통풍을 잘해주면 병해충이 생기지 않으나, 다이충을 예방 의미에서 월 1회 살포해도 좋습니다.


◆4월◆

▶난실온도 : 최저 15도 ~ 최고 23도 정도 유지해 줍니다.
▶난실통풍 : 난실 내에서 공기가 정체된 곳이 없게 하고, 낮에는 창문을 열어 통풍시켜 줍니다.
▶물주기 : 월초에는 7일 간격 말에는 5일 간격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 : 오전 10시 까지 1겹 차광막 정도의 빛을 쪼여줍니다.
▶비료 : 바사코트난 그린소일을 시비하여 주십시요.(3월에 시비시 추가 시비하실 필요 없습니다. 알가톤 1,000배액을 2주에 1회 시비하십시요.)
▶습도 : 70% 정도를 유지한며, 건조하면 바닥에 물을 뿌리거나 스프레이 하여 주십시요.
▶병해충 : 통풍을 잘해주면 병해충이 생기지 않으나, 다이충을 예방 의미에서 월 1회 살포해도 좋습니다.


◆5월◆

▶난실온도 : 창문을 열어 외기 온도를 유지해 줍니다.
▶난실통풍 : 난실 내에서 공기가 정체된 곳이 없게 하고, 밤과 낮에 창문을 열어 통풍시켜줍니다.
▶물주기 : 4~5일 간격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 : 오전 10시 까지 1겹 차광막 정도의 빛을 쪼여주고 이후는 실내 실외에 차광막을 설치 빛을 차단하여 주십시요.
▶비료 : 바사코트난 그린소일을 시비하여 주십시요.(3월에 시비시 추가 시비하실 필요 없습니다. 알가톤 1,000배액을 2주에 1회 시비하십시요.)
▶습도 : 70 % 정도를 유지하며, 건조하면 바닥에 물을 뿌리거나 스프레이 하십시요.
▶병해충 : 통풍을 잘해주면 병해충이 생기지 않으나, 다이충을 예방차원에서 월 2회 살포하여 주십시요.


◆6월◆

▶난실온도 : 창문을 열어 외기 온도를 유지하며, 25도 이상 오르지 않게합니다.
▶난실통풍 : 난실 내에서 공기가 정체된 곳이 없게 하고, 밤과 낮에 창문을 열어 통풍시켜 줍니다.
▶물주기 : 아침 일찍이나 저녁에 3~4일 간격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 : 오전 10시 까지 1겹 차광막 정도의 빛을 쪼여주고 이후는 실내 실외에 차광막을 설치 빛을 차단해 줍니다.
▶비료 : 바사코트난 그린소일을 시비하여 주십시요.(3월에 시비시 추가 시비하실 필요 없습니다. 알가톤 1,000배액을 2주에 1회 시비하십시요.)
▶습도 : 70 % 정도를 유지한며, 건조하면 바닥에 물을 뿌리거나 스프레이 하십시요.
▶병해충 : 통풍을 잘해주면 병해충이 생기지 않으나, 다이충을 예방차원에서 월 2~3회 살포하십시요.


◆7월 ~ 8월◆

▶난실온도 : 창문을 열어 외기 온도를 유지하며, 최대한 온도가 올라가지 않게 하십시요.
▶난실통풍 : 난실 내에서 공기가 정체된 곳이 없게 하고, 밤과 낮에 창문을 열어 통풍시켜줍니다.
▶물주기 : 아침 일찍이나 저녁 늦은 시간에 3~4일 간격으로 줍니다. 장마철은 분내부가 완전히 마른 다음에 주십시요.
▶햇빛 : 난실 온도가 오르지 않을 정도의 오전 빛은 좋습니다. 실내외에 차광막을 설치하여 빛을 차단하여 주십시요.
▶비료 : 시비하지 마십시요.
▶습도 : 70 % 정도를 유지한며, 건조하면 바닥에 물을 뿌리거나 스프레이 하십시요.
▶병해충 : 통풍을 잘해주면 병해충이 생기지 않으나, 다이충을 예방차원에서 월 2~3회 살포하십시요.


◆9월◆

▶난실온도 : 창문을 열어 외기 온도를 유지하며, 25도 이상 오르지 않게 합니다.
▶난실통풍 : 난실 내에서 공기가 정체된 곳이 없게 하고, 밤과 낮에 창문을 열어 통풍시켜 줍니다.
▶물주기 : 아침 일찍이나 저녁 늦은 시간에 4~5일 간격으로 주십시요.
▶햇빛 : 실내외에 차광막을 설치하여 빛을 차단하십시요.
▶비료 : 바사코트나 그린소일을 시비하여 주십시요.
▶습도 : 70 % 정도를 유지한며. 건조하면 바닥에 물을 뿌리거나 스프레이 하십시요.
▶병해충 : 통풍을 잘해주면 병해충이 생기지 않으나, 다이충을 예방차원에서 월 2~3회 살포하십시요.


◆10월◆

▶난실온도 : 창문을 열어 외기 온도를 유지합니다.
▶난실통풍 : 난실 내에서 공기가 정체된 곳이 없게 하고, 밤과 낮에 창문을 열어 통풍시켜 주십시요.
▶물주기 : 아침 일찍 저녁 시간에 5~7일 간격으로 주세요.
▶햇빛 : 오전 10시 까지 1겹 차광막 정도의 빛을 쪼여주고 이후는 실내 실외에 차광막을 설치 빛을 차단합니다.
▶비료 : 알가톤을 월 1~2회 시비하십시요.
▶습도 : 70 % 정도를 유지하며. 건조하면 바닥에 물을 뿌리거나 스프레이 하십시요.
▶병해충 : 통풍을 잘해주면 병해충이 생기지 않으나, 다이충을 예방차원에서 월 2~3회 살포한다.


◆11월◆

▶난실온도 : 외기 온도에 적응시켜 휴면기를 대비하십시요.
▶난실통풍 : 난실 내에서 공기가 정체된 곳이 없게 하고, 밤에는 창문을 닫습니다.
▶물주기 : 난실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7~10일 간격으로 줍니다.
▶햇빛 : 오전 10시 까지 1겹 차광막 정도의 빛을 쪼여주고 꽃망울이 달린 난은 차고 어두운 곳에서 관리합니다.
▶비료 : 알가톤을 월 1회 정도 시비하십시요.
▶습도 : 70 % 정도를 유지하며, 건조하면 바닥에 물을 뿌리거나 스프레이 하십시요.
▶병해충 : 고온 다습으로 병충해가 생기지 않도록 창을 열어 통풍 시키고, 정체된 공기가 없게 합니다.


◆12월◆
 
▶난실온도 : 최저 0도 ~ 최고 10도
▶난실통풍 : 난실 내에서 공기가 정체된 곳이 없게 하고, 10도 이상되면 창을 열어 통풍시킵니다.
▶물주기 : 난실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2~15일 간격으로 줍니다.
▶햇빛 : 꽃망울이 달리지 않았으면 오전 10시 까지 1겹 차광막 정도의 빛을 쪼여주고 꽃망울이 달린 난은 차고 어두운 곳에서 관리합니다.
▶비료 : 휴면기라 시비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알가톤을 월 1~2회 시비하tu도 됩니다.
▶습도 : 70 % 정도를 유지하며, 건조하면 바닥에 물을 뿌리거나 스프레이 합니다.
▶병해충 : 고온 다습으로 병충해가 생기지 않도록 10도 이상되면 창을 열어 통풍 시키고, 정체된 공기가 없게 합니다.


출처 : 원예치료사
글쓴이 : 모나리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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